티스토리 뷰

주유중 엔진정지 제대로 알고가기

 

 

저는 셀프 주유소를 이용하면 항상 시동을 끄고 주유를 하는데용. 가끔 일반 주유소를 이용하게 되면 깜빡 잊고 시동을 안 끄는 경우가 몇 번 있었어용ㅜㅜ 특히 옆에 사람이 타고 있어서 같이 얘기하고 있을 때용... 정말 이렇게 시동을 안 끄고 주유를 하면 하루 내내 이게 마음에 걸리더라구용.

 

여러분들도 저처럼 깜빡하지 마시구용. 주유중 엔진정지를 왜 해야 하는지 그 이유를 아래에서 하나씩 살펴 드리겠습니다^^

 

 

요즘에 혼유란 제목으로 뉴스에 간혹 나오는데용. 예를 들어서 디젤 차량에 휘발유를 주유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런 경우에 시동이 꺼져있는 상태에서 주유를 하면 연료통만 수리하면 되니까 수리비가 적게 나오지만 시동이 켜져있는 상태로 주유하게 되면 연료가 엔진까지 유입이 되기 때문에 수리비가 30배 이상이 나온다고 해용.

 

 

두 번째는 화재의 위험성입니다.

간혹 셀프주유소에서 주유를 하는 도중 담배를 피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건 정말로 위험한 행동입니다. 안일하게 생각하다가 큰 화재가 발생될 수 있으니 절대 하면 안되는 행동이구용.

 

엔진을 켜 놓은 상태에서 정전기나 스파크가 생기게 되는데, 이게 공기 중의 휘발유 유증기와 만나면 화재로 이어질 수 있으니 주유중 엔진정지를 꼭 하셔야 합니다.

 

 

가솔린, LPG 차량은 주유중 반드시 엔진정지를 해야 하지만 디젤이나 터보엔진 차량 같은 경우 좀 다릅니다. 주행 중 갑자기 엔진을 정지하게 되면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1분에서 2분 정도 후열을 하신 후 정지를 하셔야 합니다.

바쁘지 않으시다면 1분 정도 대기한 후 기름을 넣으시면 될 것 같구용.

 

지금까지 주유중 엔진정지에 대해서 알아봤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람과 함께 이만 줄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