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개인사업자 등록서류 알아보자

 

 

직장생활에 만족하시는 분들도 물론 많으시겠지만 목돈을 모으기가 힘들고, 내가 하고 싶은 일들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창업을 결심하시는 분들도 굉장히 많이 계실 겁니다.

 

오늘은 창업을 생각하고 계시는 분들을 위하여 개인사업자 등록서류라는 주제로 도움을 드리는 시간 갖도록 할게용^^

 

 

모든 사업자는 사업을 시작할 때 반드시 사업자등록증을 발급 받아야만 합니다. 만일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고 사업을 하는 경우에는 세금계산서의 교부가 불가능하며, 관련 매입세액을 공제받을 수 없게 됩니다.

 

또한 미등록가산세, 신고불성실가산세, 납부불성실가산세 등을 추가로 부담해야 하니 늦지 않게 등록을 완료하는 게 좋습니다.

 

 

사업자등록은 사업장마다 해야 하며, 사업개시 전 또는 사업을 시작한 날로부터 20일 이내에 구비서류를 갖추어 관할세무서 또는 가까운 세무서 민원봉사실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공인인증서가 준비되어 있으시면 세무서에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국세청 홈택스)에서 사업자등록 신청 및 발급이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 서류는 신분증, 사업자등록 신청서, 임대차계약서(사업장을 임차했을 경우) 입니다.

대리인이 신고할 경우에는 대리인 신분증과 사업자 신분증을 지참하시면 되구용. 사업자등록 신청서는 세무서에 구비되어 있습니다.

댓글